About
Senior Care Montessori method
Maria Montessori
(1870~1952)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며 교육자, 평화주의자로 인간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중요시하는 교육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세계 최초로 이탈리아 산로렌조의 어린이집(casa dei bambini)을 시작으로 전세계에 몬테소리 교육을 펼쳐나갔습니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1929년 AMI(국제몬테소리 협회)을 설립하여 몬테소리 교사 철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AMI에서는 2014년 치매 및 노화를 위한 몬테소리 자문위원(MAGDA;Montessori Advisory Group for Dementia & Ageing))를 설립하여 노화 및 치매노인의 치료와 치매예방을 위한 몬테소리 케어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AMI 실버몬테소리 국제 워크샵
한국에서는 2018년과 2020년 AMI 국제몬테소리 실버워크샵이 개최되어 약 300명의 교육생이 참여하였습니다.
MAGDA의 트레이너인 Anne Kelly의 강의로 진행된 워크샵을 통해 몬테소리 방법을 통해 노인 및 치매노인들에게 자존감과 독립심을 회복하여 일상의 삶과 공동체의 삶을 누리는 법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SCMM 탄생
국내에서 유일한 몬테소리 방법에 의한 프로그램 및 케어
SCMM은 MAGDA의 개념을 적용하여 시니어세대를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시니어세대 및 치매노인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케어에 중점을 두는 비약물적 치료방식을 지향함으로서 노인들에게 자존감과 독립심을 회복시켜 주는 과정에 중점을 둡니다. SCMM은 몬테소리 방법에 의한 시니어컨텐츠개발, 교육, 시니어 케어, 인지장애예방케어 등을 위해 다방면으로 연구하였고, 가정, 양로원, 데이케어 센터, 요양원, 재활병원에 직접 적용함으로서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SCMM은 현재 AMI 국제 몬테소리 시니어자격증을 취득한 교수진와 몬테소리 시니어지도사 민간자격증을 취득한 연구원들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몬테소리 시니어 환경 만드는 연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시니어(SCMM)과 함께 해요~~
빌리지포유 제천 요양원
제천 중심가에 위치한 빌리지포유 제천요양원은 몬테소리 시니어 환경으로 갖추어져 있습니다. 독립적인 개인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주변 산책이 가능합니다. 잘 갖추어진 it장비는 영상 만남을 비롯, 다양한 영상 활동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몬테소리 시니어 환경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가 언제 어디서나 몬테소리 활동을 할 수 있게 갖추어져 있습니다. 빌리지포유 제천요양원의 사회복지사와 요양사 선생님은 모두 몬테소리 시니어 자격증을 획득하였습니다.